1. 변수

1) 수학적의미의 변수는 변할수 있는 수를 말한다.

2) 변수의 프로그래밍에서의 의미는 메모리에 기록된 값을 입출력 할수 있는 수를 말한다변수는 메모리에 고유의 주소를 가지고 있고 프로그래머는 변수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사용 값을 쓰거나 변수에 값을 입력할수 있다.

3) 변수에 담을 수 있는 자료형의 종류를 데이터 타입이라고 한다.

4) 변수는 크게 데이터타입의 종류에 따라 C언어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본형과기본형으로부터 만들어지는 유도형으로 나뉜다.

 

2. 상수

상수는 값이 변하지 않는 수를 말한다. C언어에에서의 상수는 크게 상수의 이름이 없는 리터럴 상수, 상수의 이름이 있는 심볼릭 상수로 나뉩니다.

 1) 리터럴 상수

리터럴 상수는 실제로 메모리 어딘가에 공간이 주어지지만 읽기만 가능하고 쓰기는 불가능하며, 리터럴 상수자체로만 쓰이고 이름은 없는 상수를 말한다.

정수형 : 1234

실수형 : 3.14

문자형 : ‘A’

문자열 : “​hello”

 2) 심볼릭 상수

심볼릭상수는 상수에 이름을 부여할수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심볼릭 상수는 실제로 메모리에 공간이 주어지는 const상수와 컴파일 이전에 전처리기에 의해 치환되는 매크로 상수가 있다. const 상수의 경우 도중에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하여 야 한다. 

const 상수 : const int = 10;

심볼릭 상수 : #define MAX 100

 

 

3. 변수의 선언법

변수의 선언이란 컴파일러에게 앞으로 이변수를 사용하겠다고 알리는것과 더불어 운영체제에서 어딘가에 메모리공간을 할당받고, 그메모리 공간에 프로그래머가 정한 식별자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초기화 되지않는 경우 그변수에는 알수없는 쓰레기값이 들어있다. 변수의 선언은 먼저 사용할 데이터의 타입과 변수의 이름을 부여하면서 선언한다. 

​데이터타입 식별자;

ex) int num ;

변수의 선언과 동시에 변수의 값을 초기화 할수 있다.

ex) int num =10;

어떤 데이터타입은 지시자를 부여할수 있으며 이경우 지시자를 먼저 적은뒤 선언한다.

ex) unsigned int = 10;

 

4. 식별자의 작성규칙

식별자는 변수 뿐만아니라 프로그래머가 부여 하여 쓸수있는 이름들을 말한다.

이러한 식별자의 이름을 정할때는 일정한 작성규칙이 있다.

1) _를 제외한 특수기호를 사용할수 없다.

2) 모든 식별자는 숫자로 시작할수 없다.

3) C언어에서 사용하는 키워드(예악어)도 그대로 사용할수 없다.